“신해철의 마지막 강연내용”에 대한 45개의 댓글

  1. 너무 일찍갔어 나이 너무많이 먹어서 가수로서 목이 망가져도 작곡, 작사 능력으로 어마어마한 곡들 뽑아낼수 있을 사람인데 ㅜ

  2. 대한민국에서 제일 노래를 잘 만드는 사람, 노래를 잘 부르는 사람이 누군지는 모르겠지만 가사를 가장 잘 쓰는 사람이 누구냐고 묻는다면 난 신해철을 0번으로 고를거야.

  3. 인생이 자위의 연속이야 그게 아니라고 믿고싶은 사람들은 종교를 찾아가는 거고 그 자위를 좀 더 고상하게 즐기고 싶은 사람은 철학책을 펴는 거고 금수저 물고 태어난 자는 철학과 종교 없이도 자위가 재밌는거고 나같은 소시민은 막 사는거고 흙수저 물고 태어난 더 힘없는 이들은 자위하는 걸 저주처럼 여기는 거고

  4. 신해철이 하고싶은 말은 인정받지 못하더라도 자위라 비하하지 말고 받아들이고 나아가라는 말이잖아요

  5. 어차피 보너스게임이잖아 예술품이 되거나, 가치있게 살거나, 뭔가 대단한게 목표가 아니라 그냥 행복하기만 하면 된다는거지

  6. 마왕님의 말씀에 따르면 난 행복하다. 하루하루 좋아하는 게임을 할 수 있기 때문이지. 고로 난 행복하다.

  7. 신해철 죽고나서 미투 터지지않았었나? 뭐 사실여부야 본인이 죽어서 가릴순 없지만 마냥 추앙 하기엔 좀 찝찝한건 사실임

  8. 사실여부야 가릴수없다고 분명 댓글에서 말했슴 그냥 이런 사건이 터져서 마냥 추앙하기 찝찝하다는거지 내가언제 유죄라고 했슴?

  9. 그 미투 터질때 엄한 사람 여럿 잡았는데다가, 첫번째는 뻥인거 다 드러났는데도 이러니 미투 여파가 진짜 상처 깊게 남겼는가만 상기시켜준다..

  10. 첫번째 미투 폭로는 거짓이라고 본인이 말했다고 나도 알고있슴 근데 두번째 미성년자는 본인말은 절대 사실이며 다른 외부인들의 외압때문에 신해철도죽고 더이상 시시비를 밝힐수없을거같다며 글 내렸던걸로 기억함

  11. 그때 찔러나보자 미투가 유행이고, 내 블로그에도 의혹은 관심없고 일단 찔린 애들은 다 싫으니까 서실관계 여부 관계없이 매장 되었으면 이라거나 거기에 준하던 댓글이 막 달렸지. 거기와 같은 논조구만.

  12. 니맘대로 상대 논조를 정의할꺼면 더이상 댓글 달지않음 내가 처음쓴 댓글부터 찬찬히 정독하시길 ㅅㄱㅇ

  13. 이건 또 무슨 개소리임? 니 댓글이 고전 문학이라도 되나? 왈왈 짖어놓고, 내 개소리는 그 개소리가 아니라 깊은 뜻이 있나니 하는게 무슨 현대 예술이라도 하는가? 꼭 마지막까지 누구들 생각나게 하는구만.

  14. 아직도 기억에 남는 마왕 말이 두가지 있는데 하나는 할머니들이 하는 말이라고 아프지나 말라는 소리가 있었고 또하나는 죽을만큼 힘들어도 다음날 자고 일어나면 배고프다는 말임

  15. 전 짐승과 인간의 차이는 수치심의 유무라고 봅니다. 삶은 고결무결 할 수만은 없기에, 죄를 지은 후 본인이 그 삶속에 얼마나 그 사실을 부끄러워하며 반성하고 개선하려 하는지도 생각해야하지 않을까요? 뿅뿅른 피웠다는 사실 하나만 봐서 욕하고 마구잡는건 참 쉽고 간단하니 이해는 합니다만… 왠지 아쉽네요.

  16. 부끄러워하며 반성했으면 차라리 괜찮은데 "뿅뿅 합법화 해야한다"라고 떠들고 다녀서 학을 떼었음. 멀쩡한 사람이 말해도 들을까 말까인데 약쟁이가 뿅뿅 합법화 외치고 다니는거 빨아주는건 좀 그래.

  17. 넥스트 2집의 드리머라는 곡이 사연이 좀 있습니다. 따로 알아보시지는 않겠지만.. 그리고 인간과 짐승의 차이를 언급한건 따로 또 이유가 있겠지요?

  18. 수치심을 가졌으면 약쟁이가 합법적으로 뿅뿅 빱시다 라고 말하고 다녔을까. 약쟁이고 이후에도 약빨자고 말하고 다닌걸로 보면 신해철도 그냥 버닝썬 YG애들이랑 다를바 없음.

  19. 뭔가 되게 신해철이 뿅뿅 빨자고 말하고 다닌듯이 말하네? 주장하던 바는 합법화가 아님. 비범죄화임. 최소한 뿅뿅을 해야한다고 하고 다닌적은 없고, 본인도 흑역사라고 말했음.

  20. 그때 그시절은 본인도 일부러인지 거의 말을 안하는데다가, 어쩌다 지난시절 흐름을 풀로 꺼내야 할때는 되게 후회했음. 그리고 뿅뿅을 해야한다고 말한거는 완전 사실 무근이고, 예능에 나가서도 그거 이야기 꺼낼때는 합법화 아니라고 못박음. 근데 뿅뿅하고 다니자고 했다고?

  21. 약쟁이 운운하는 애들은 일단 그 약쟁이만도 못한 스스로에게 자괴감부터 느낀 다음에 하는 소리지?

댓글 남기기